Home 기초교리공부 2 그리스도인의 가정 (자녀교육) 15과 그리스도인의 가정 : 자녀교육

교회 사진

15과 그리스도인의 가정 : 자녀교육 PDF 인쇄 E-mail
월요일, 14 9월 2020 13:28

그리스도인 부모들은 자녀들이 육신을 이기고 세상과 사탄의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항상 주의하며 노력해야 하는 것이 가정에서 해야 할 그리스도인으로서 부모의 의무 입니다.

집안의 가장은 아버지입니다. 성경은 아버지가 자식들과 집안의 식구들을 다스리라고 말씀 하십니다.


창18: 19

내가 그를 아나니, 그가 자기 자식들과 자기 뒤에 자기 집안 식구들에게 명하겠고 그들은 주의 도를 지켜 정의와 공의를 행하리니, 이는 주가 아브라함에 대해 말했던 바를 그에게 가져오려 함이라.” 하시니라.


아브라함은 자식들과 집안의 식구들에게 주의 도를 지켜 정의와 공의를 지키도록 행하도록 가르치고 명령하는 가장의 의무를 갖고 행하는 자임을 알려 주고 있습니다.



1. 자녀들의 교육은 국가나 학교가 아니라 부모의 책임이다.


잠22: 6 (부모의 책임 ~ ) 우리 부모에게 명령하심

아이를 그가 마땅히 가야 할 길로 훈육하라. 그리하면 그가 늙어도 그 길을 떠나지 아니하리라.


자녀를 훈육하는 것은(하나님의 말씀대로) 부모의 해야 할 일로서 자식을 교육할 때 그 자녀는 늙어도 부모가 교육하였던 길을 잊지 않고 돌아오거나 떠나지 않는다는 말씀입니다.

이와 반대로 부모가 자녀를 교육하지 못할 때 그 자녀는 바른 길을 갈 수 없고, 바른 길을 알 수도 없는 것입니다.


엡6: 4 자녀를 성나게 하지 말고, 교훈과 훈계로 양육

너희 아비들아, 너희 자녀들을 성나게 하지 말고 주의 교훈과 훈계로 양육하라.


“자녀를 성나게 한다는” 것은 부모가 하나님의 말씀대로 본이 되지 못하고 부모의 필요와 부모의 감정을 자식에게만 강요할 때 그 자녀는 부모의 잘못된 교훈과 훈계로 인하여 성이 나서 주의 교훈을 알지 못하게 되어서 잘못된 길을 가는 것을 뜻합니다.


미국의 크리스천 부모들이 HOME SCHOOL를 하는 중요한 이유는  세상의 지혜와 세상의 부귀영화 등의 어떠한 목표 보다, 주님을 사랑해야 함을 자녀들에게 가르치기 위해 시작되어 지고 행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반면 지금의 Public school은 폭력, 성적문란, 인본주의사상(철학 과학)을 교육하여 불효한 자식들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 교육의 주된 것이 “남보다 자신을 위해 사는 것은 잘못된 것이 아니다”라고 가르치며 또한 아이들이 잘못을 행하여도 그 잘못을 지적하지 않는데 그 이유가 “아이들의 자신감을 빼앗아 아이의 미래를 망친다는”이유 입니다.

이러한 교육으로 인하여 아이들은 과정이 어떠하든 결과만을 중요하게 생각하여 사회의 가치와 도덕은 어느덧 옛 이야기 책에 나오는 일이 되었습니다. 그리스도인이 자녀를 교육하기 불가피한 상황이어서 공립학교에 보내야 할 때는 자녀들에게 성경적 가르침을 강조하고 교육하여 이 세상에 물들지 않도록 양육 해야 합니다.



2. 자녀들은 부모를 공경해야 한다.


성경은 부모님을 공경하고 순종하며 효도를 다하라고 말씀하시며(출20:12, 딤전5:4) 부모님 말씀에 경청하고, 부모가 늙어도 경히 여기지 말라고 하십니다(잠23:22) 이렇게 자녀가 부모를 공경하고 순종하며 효도를 할 때 그 자녀는 잘 되고 장수하며 복을 받는다고 말씀하십니다. 


출20: 12 부모를 공경할 때 장수

너는 네 아비와 네 어미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주 너의 하나님께서 네게 준 땅 위에서 네 날들이 길 것이라.


엡6: 1~3 부모에게 순종하고 공경하라, 복을 받고 장수

1.자녀들아, 주 안에서 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2.네 아버지와 어머니를 공경하라. (이것이 약속 있는 첫째 계명이니) 3.이는 네가 잘되고 또 땅에서 장수하게 하려 함이니라.


부모를 공경하기 않고 불순종하며 업신여기는 자를 성경은 이들을 정죄하고 있으며 율법시대에는 이와같은 자들을 돌로 쳐서 죽이라(신21: 18~21)고 하십니다. 지금의 시대는 부모를 경시하는 것을 떠나 죽이기까지 하는 시대에 이르렀습니다. 이렇게 부모를 공경하지 않고 불순종하는 시대를 마지막 날들의 모습이라고 하십니다(딤후3: 1~2). 



3. 자녀를 훈계하라.


앞에서 언급하였듯이 세상의 교육으로는 자녀들을 세상의 죄와 유혹으로부터 구해 낼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신실한 사역자들을 길러낸 밥 존스1세가 “구원 없는 교육은 저주다”(Education without salvation is damnation)라고 말하였듯,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좋아하고 따르는 교육이라 할지라도 진리의 말씀과 무관한 교육은 저주로 끝나게 됩니다. 이 말은 성경과 무관한 그 어떠한 교육도 사람을 하나님의 영원한 심판과 저주에서 구원할 수 없고 죄를 해결할 수 없으며, 거듭나게할 수 없다는 말입니다. 세상의 지혜를 말하며 구원 없는 교육을 따랐던 자들을 가르켜 성경은 “멸망하는 자들”이라고 말씀하십니다(고전1: 18~21)


부모들은 자녀들을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으로 교육하고 훈계해야 합니다 곧 자녀교육에 있어서 최종권위가 성경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성경으로 자녀를 교육하지 못하면 그 자녀는 멸망으로 갈 수 밖에 없고, 구원받은 자녀라고 할지라도 구원받은 후 성경으로 교육하지 않을 때는 그 자녀는 믿음에서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성경은 자녀들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교육하고 훈계하며, 때에 따라서는 매로써 가르치고 징계로써 교육할 때 자녀를 지옥으로부터 구원하고 바른길로 나가게 할 수 있다고 하십니다.


잠23: 13~14 징계와 매질은 자녀를 지옥으로부터 구원시킴

13 아이로부터 징계를 거두지 말라. 네가 그를 매질할지라도 그가 죽지 아니하리라. 14 너는 그를 매질해야 하리니, 그리하면 그의 혼을 지옥으로부터 구해 내리라.


잠13: 24 알맞은 때에 징계는 자식을 사랑, 매를 들지 않는 부모는 자식을 미워하는 것

매를 들지 않는 자는 자기 자식을 미워하는 것이나, 자식을 사랑하는 자는 알맞은 때에 징계하느니라.


잠22: 15 징계는 자녀를 어리석음에서 해방시킨다

아이의 마음속에는 어리석음이 매여 있으나, 징계하는 막대기가 그에게서 이를 멀리 쫓아내리라.


잠29:15 매와 책망은 자녀에게 지혜를 얻게 한다

매와 책망은 지혜를 얻게 하나, 혼자 버려진 아이는 그 어미를 욕되게 하느니라.


이와같이 성경의 말씀대로 자녀를 교육하고 징계할 때 징계와 훈계는 자녀에게는 보화가 되는 것입니다.(잠1: 8~9,1:15~19, 2:1, 3:1, 4:1~, 5:1~2, 6:1~5, 7:1~5, 13:1, 17:21,25, 19: 26~27, 21:11,20, 15:5, 20)



4. 부모가 해야 할 일


그리스도인 부모들은 가정에서 자녀에게 성경의 말씀대로 가르치고, 자녀들에게 보여 주어야 할 일들이 있습니다. 


1) 가정에서 기도와 성경을 공부할 수 있도록 인도해야 합니다.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기도”와 “성경”을 보는 모습을 부모는 보여 주어야 합니다 이러할 때만이 자녀들은 부모로부터 받은 가르침이 부모의 일시적이고 감정적인 가르침이 아닌 자신이 해야할 일들임을 깨닫게 되기 때문입니다.


2)가정에서 예배를 드림으로 하루의 일의 시작과 끝을 하나님 말씀으로 시작하고 잘못된 

하루의 일을 정리 하여야 합니다. 

여기서 예배란 형식적이고 의식적인 것이 아닌 일을 시작하는 아침에 기도와 간단하게 하나님의 말씀을 읽고 시작하고 저녁에는 하루의 일을 돌아보고 잘못된 생활들이 있었다면 하나님께 기도하는 시간을  말합니다.(하나님의 말씀은 부모가 주중에 읽었던 성경구절이나, 교회예배 또는 성경공부 시간에 들었던 말씀중 감동된 말씀을 택하는 방법과 아니면 성경의 암송구절 등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가족이 모이는 식사 때는 식사기도를 같이 하는 것입니다.


3)성경적인 모습을 자녀에게 보여 줍니다.

성경적인 모습이란 외향적인 것이 아니라 실 생활에서 하나님의 말씀이 최종권위가 됨을 보여 주는 것으로 3가지 예로 대표할 수 있습니다.

① 부모가 성경을 공부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 TV나 더러운 잡지 등으로부터 자녀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② 부모가 잘못을 하였을 때는 아이들에게 솔직히 이야기 하고 회개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서 부모도 잘못 할 수 있음을 인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부모가 잘못하였음에도 억지를 부리는 것은 자녀도 자신을 잘못을 인정하지 않게 됩니다.

③ 부모는 하나님사역에 진지한 모습을 저녀에게 보여줘야 합니다 예로 교회출석과 ,구령, 선한 일을 행함과 성도간의 우애 등 입니다 이 때 자녀들은 주님을 섬김을 중요하게 생각할 수 있게 됩니다.


4) 자녀에게 구원을 항상 CHECK UP 해야 합니다.

  부모는 자녀가 자신이 죄로 인하여 죽을 수 밖에 없는 죄인임을 알고 하나님의 말씀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마음속에 받아 들인지를 성년이 될 때가지 항상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스도인 부모는 자녀를 책망과 매와 돌봄과 바로잡음으로 부모 자신에게 평안이 있게 되는 것입니다.(잠29:17  네 아들을 바로잡으라. 그리하면 그가 너를 평안하게 하리니, 정녕, 그가 네 마음에 기쁨을 주리라.) 그리스도인이 하나님의 말씀을 똑같이 듣고 교회에 나오지만, 마지막에 갈라지는 곳이 있는데 이 갈라짐은 성경의 말씀대로 실행을 하느냐 안 하느냐에 달려 있는 것입니다.

 
배너
Copyright © 2020 Bible Baptist Church International. All Rights Reserved.
Joomla! 는 GNU/GPL 라이센스로 배포되는 자유소프트웨어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