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사진

5. 성화, 화해, 양자됨. PDF 인쇄 E-mail
수요일, 28 12월 2011 00:00

6. 성화 (거룩하게 됨: SANCITIFICATION)

죄와 더러움으로부터 분리됨과 동시에 하나님을 섬기기 위해 구분되는 것을 뜻함.

성화란 단지 “죄로부터 분리되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위해서 구별” 되는 것 까지이다.

곧 죄를 안짓는 것 뿐만아니라 하나님을 위해서 살아야 것이 성화이다(거룩하게 됨)

그러면 우리들은 “주님을 영접하였을 때 바로 거룩하게 되는 것”이라고 공부하였는데 성화의 정의가 “죄를 짓지 않을 뿐만 아니라 하나님을 위해 살아야 하는 것”이라 할 때 혼동이 될 것이다.

그러나 이 성화는 실질적으로“과거 현재 미래”로 나누어 지는 것을 알 수 있다.

ㅇ 과거.

행20: 32 거룩하게 된~

이제 형제들아, 내가 너희를 하나님과 그분의 은혜의 말씀에 의탁하노니 그 말씀이 능히 너희를 굳게 세워 줄 것이며 또 거룩하게 된 모든 사람 가운데서 너희에게 유업을 줄 것이라.

이 구절의 시재를 보았을때 구원받았을 때 거룩하게 된 과거 시재이다

구원받은 자들은 “구원받았을 때 거룩하게 되었다.” 그러나 구원받았다고 하여서 우리의 남은 생이 죄없이 살 수 있는 것인가?

우리가 거룩하게 사는 것은 우리들의 책임으로 이 책임을 다하지 않을 때는 구원받은 후의 생활을 성화된 삶으로 살 수 없는 것이다.

ㅇ.현재

롬6: 1~4, 6
1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은혜가 넘치게 하려고 죄에 거하겠느냐?
2 결코 그럴 수 없느니라. 죄에게 죽은 우리가 어떻게 더 이상 그 가운데 살겠느냐?
4 그러므로 우리가 죽음 안으로 침례를 받아 그와 함께 장사되었으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인하여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들로부터 일으켜지심과 같이 우리도 또한 생명의 새로움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니라.
6 우리가 이것을 아나니 곧 우리 옛 사람이 그와 함께 십자가에 못박힌 것은 죄의 몸을 멸하여 더 이상 우리가 죄에게 종 노릇 하지 않게 하기 위함이니라.

1~2절: 죄에 거하겠느냐?  죄에 죽은 우리가 어떻게 죄에 거하겠느냐?
3~4,6절: 그리스도와 같이 장사 된 구원받은 자들은 자신의  육신이 장사된 존재임을 알 때 죄에는 죽고 거룩한
         삶을 살아야 함을 말씀 하시는 구절들이다.

우리의 삶이 더 이상 죄에게 종 노릇하지 않고, 성화 된 삶을 살 수 있 음을 알려 주신다.

ㅇ.미래

롬6: 5
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의 모양으로 함께 심겨졌다면 또한 그의 부활하심의 모양과 같이 되리라.

구원받은 자들은 미래에 주님의 부활하심 모양과 같이 거룩한 형상으로 변화  되는 것을 말'씀.

거룩함이란 죄로부터 돌이켜서 하나님을 섬기는 것을 뜻하는 것으로서 죄로부터 돌이키지 못하는 자들은 거룩하다고 할 수 없는 것이다.

7. 화해 (RECONCILATION)

롬5: 10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도 그의 아들의 죽음으로 인하여 하나님과 화해하게 되었으니 더욱더 화해하게 된 우리는 그의 생명으로 인하여 구원받게 되리라
.

화해는 “관계를 회복 시키는 것”을 뜻한다
곧 인간의 죄로 인하여 하나님과의 관계가 끊어졌던 것에서 회복 되는 것이 화해이다.

롬5장 10절의“아들의 죽음으로 인하여 하나님과 화해~”라는 것은: 죄인이었던 자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단절 되었던 하나님과의 관계가 화해하게 되었음을 설명한다.

고후5: 18~21 사도바울이 화해의 직분을 가졌다고 하고 있다

18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부터 났으며 그분께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스스로 우리와 화해하셨고 화해의 직분을 우리에게 주셨으니
19 즉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 계셔서 세상을 자신과 화해하게 하시며 그들의 죄과를 그들에게 돌리지 아니하시고 우리에게 화해의 말씀을 맡겨 주신 것이라.
20 그러므로 이제 우리는 그리스도를 대신한 대사들로서 하나님께서 우리를 통하여 너희를 권면하신 것같이 우리도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너희에게 간구하노니 너희는 하나님과 화해하라.

“화해의 직분을 우리에게 주셔서” /: 구원받은 우리들은 화해의 직분을 가진 자들로써 세상의 사람들을 하나님과 화해하게 만드는 그리스도의 대사들로서 화해의 직분을 맡은 자들 임을 알 수 있다.

“그리스도 안에 계셔서 세상을 자신과 화해”/: 세상의 다른 종교를 통해서가 아닌 오직 예수 그라스도만을 통해서 하나님 아버지와 화해할 수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는 구절이다.

8. 양자됨 (입양 ADOPTION)

1)갈4: 5~7 아들의 신분을 얻게 됨.

5 율법 아래 있는 자들을 구속하셔서 우리로 아들의 신분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6 너희가 아들들이므로 하나님께서 자기 아들의 영을 너희 마음속에 보내시어 아바, 아버지라 부르짖게 하셨느니라
7그러므로 너는 더 이상 종이 아니요 아들이니 아들이면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의 상속자니라.

이방인들을 하나님의 가족으로 입양시켜 주심을 말씀 하시며 두 번째 관련구절로.

2)엡1: 4~7

4 하나님께서 세상의 기초를 놓으시기 이전에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분 앞에 거룩하고 흠 없게 하시려고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시어
5 하나님의 기쁘신 뜻에 따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를 자신의 자녀로 입양할 것을 예정하셨으니
7 그 사랑하시는 이 안에서 우리가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보혈을 통하여 구속, 곧 죄들의 용서함을 받았느니라.

“그리스도 안에서 택하시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자신의 자녀로 입양

참고적으로 예수 그리스도 안으로 들어 오고, 안 들어 오고는 개인의 의지이다.
위의 말씀에서 우리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택하시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자녀로 입양할 것을 예정,하셨고  그 사랑하시는 이 안에서 받아들이시고, 구속”하셨다고 하시고 있으나 칼빈주의자들은 “ 예수 그리스도 안으로”를 해석하지 못하고 있다

이렇게 구원에 관련된 용어들 8가지를 정리 하였다
이 8가지 용어들은 다 연결된 용어들로서 이 용어의 뜻을 바로 알 때 우리들은 성경을 읽고 공부할 때 진리를 깨달을 수 있으며 더 나가 복음을 증거하는데 큰 도구가 될 것이다.

LAST_UPDATED2
 
배너
Copyright © 2024 LA Bible Baptist Church International. All Rights Reserved.
Joomla! 는 GNU/GPL 라이센스로 배포되는 자유소프트웨어 입니다.